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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발전기 운전 및 정비지침
  • 작성일2018/10/23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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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개요
1. 적용범위
고도의 산업사회를 지향하는 현대사회에서 모든 공공시설과 산업생산 시설의 중요한 동력원으로써 전기의 필요성은 날로 증대되어 가고 있으므로 한전전원의 공급이 불가능한 지역이나 한전전원 정전 시 비상전원으로 전기가 필요한 장소에 교류전원을 원활히 공급하기 위한 디젤엔진 발전기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전력을 얻고 있습니다.
 
1.1 개요
본 발전기는 디젤 또는 가스엔진, 교류동체(Alternator), 운전반(Control Panel), 연료저장탱크(FuelTank) 및 기타 설비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디젤엔진과 동체가 직결되어 Bad Frame위에 설치 됐으며 취급자가 한눈에 발전기의 운전 및 상태를 파악, 조정할 수 있어 발전기의 감시가 용이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2 제작기술
본 제품은 KS(한국공업규격), NEMA(국제전기공업협회) 등의 규정에 준하여 설계된 도면 또는 사양에 의거 제작하고 있습니다.
 
1.3 기술자료 및 설명서
1. 디젤엔진발전기(Diesel Engine Generator Set)
 
2. 점검 및 주의사항
장비를 동작 전에 당사에서 제공된 매뉴얼을 충분히 읽고 운전요령에 대해 이해를 한 다음 장비를 사용하시고 항상 안전하고 원활하게 작동하려면 다음 사항들을 점검하십시오.
 
1) 심한 습기나 탁한 먼지 및 비를 맞으면 판넬과 엔진 또는 동체의 고장 원인이 되오니 항상 건조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여 주십시오.
 
2) 엔진오일의 유면점검(일일점검), 오일레벨 게이지를 뽑아내어 오일유면이 MAX~MIN 사이에 있으면 양호하며 만약 오일 유면이 낮으면 오일 주입구를 통해 보충하고 오일의 오염도와 점검도를 점검하여 필요하다면 교환하여야 합니다.
※ 주의: 엔진 오일을 보충한 후 5-6분 후에 오일 유면을 점검하십시오.
・만일 오일을 보충하고 즉시 점검하면 정확한 유면 점검이 되지 않습니다.
・엔진 오일 유면 점검은 엔진이 수평인 상태에서 엔진을 시동 하기전에 또는 정지한 후 약 30분 후에 점검하십시오.
・오일 및 휠타류 교환은 250시간 가동을 기준하나 비상용으로 운전시간이 짧은 때는 유황성분에 따라 6개월이상 1년 이내에 교체해야 합니다.
 
3) V벨트가 느슨 하여지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조정하십시오. 10Kg의 힘으로 벨트를 눌렀을 때 10-15mm 들어가게 조정하여 볼트와 너트를 고정하여 주십시오.
 
4) 대비하여 소화기 비치와 가까운 병원이나 소방서의 전화번호와 약간의 구급약을 비치하십시오.
 
5) 전기장치를 점검하기 전에는 꼭 배터리의 전원을 차단 시키거나 전원공급 스위치를 off 시켜 주십시오.
 
6) 배터리의 충전 상태는 1주일에 1번씩 점검하십시오. 충전되는 전압과 전류를 확인하십시오. 배터리의 충전전압은 24V 이상 30V 이하이어야 합니다.
※ 주의: 배터리를 점검하거나 전기계통을 수리할 때는 시동 스위치를 OFF 위치로 두고 배터리 충전 스위치를 OFF 위치에 놓고, 배터리 점퍼 케이블을 떼어 놓고 점검하여야 합니다.
・배터리 단자가 느슨하지 않은가 점검하십시오. 오물이나 부식이 있으면 깨끗하게 하십시오. 부식된 단자에 흰가루가 있으면 따뜻한 물로 씻어주고 심하게 부식된 단자는 솔이나 사포로 닦아내시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구리스를 발라주십시오.
7) 시동 모타의 스타트 단자를 쇼트시켜서 시동하지 마십시오. 시동 모타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8) 연료탱크에 연료를 주입시 엔진을 정지한 다음 주입시키고 담뱃불이나 기타 화기에 주의 하십시오.
・적당한 양의 경우를 주입하고 물이나 오물을 확인한 후 배출하여 주시고
・연료 휠타류는 250시간을 기준하여 교환하고 비상용으로 운전시간이 짧을때는 6개월 이상 1년이내에 환하여 주십시오.
 
9) 엔진 작동중에는 일체의 정비작업을 금하고 안전화 및 귀마개, 안전모 등의 착용을 필히하고 반드시 작업에 필요한 공구와 복장을 갖추십시오.
 
10) 냉각수 캡이나 밸브를 열 때에는 폭발위험이 있으니 엔진이 정지하고 열이 충분히 식은 다음 천천히 여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11) 엔진 동작중에는 배터리 터미널을 탈거하지 마십시오. 만일 탈거하면 순간전압이 발생하여 레귤레이터의 성능저하와 제어판넬 내부의 각종 인쇄회로기판에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12) 에어 크리너의 엘리먼트가 건조한 먼지로 오염 되었을 때는 압축공기(7Kg f/Cm2 또는 685KPa이하)로 엘리먼트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불어내어 먼지를 제거하십시오.
압축공기를 엘리먼트 내축으로부터 주름잡힌 곳을 따라 위아래로 고르게 불어줍니다.
※ 주의: 먼지를 제거할 목적으로 엘리먼트를 단단한 물체에 두드리지 마십시오.
・크리너의 교체시간은 발전내의 오염도와 먼지, 모래 등의 흡입정도에 따라 500시간에서 1000시간내에 교체하여 주시고 비상발전기의 경우 3년 주기로 교환해 주십시오.
 
13) 장비의 수명 연장과 최적의 작동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정기점검과 정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제2장 장비운전
2. 장비운전
2.1 개요
1. 운전조건
1) 주위온도: -10℃ +40℃
2) 상대습도: 85% 이하
3) 설치조건
・먼지, 모래 진동 및 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영향이 없을 것.
・엔진과 동체에서 발열되는 열량이 충분히 냉각될 수 있도록 환풍 장치가 원활할 것
4) 표 고: 최고 1,000m 이하
5) 설치장소: ○옥내 ○옥외
 
2. 시운전
1) 디젤발전기는 한 달에 1회 5분 이하로 무부하에서 시운전을 한다.
2) 매 3회째 시운전마다 최고 30% 부하에서 15분동안 시운전을 한다.
3) 정기적 시운전 외에도 가끔 30% 이상의 부하로 시운전하는 것이 좋다.
・상기는 비상발전기 시운전의 최적인 운전 방법이며 부하를 넣지 못하는 현장에서는 무부하로 시운전을 하여 운전상태를 점검하되 운전 시간은 5분을 넘지 않도록 하는게 좋다.
 
2.2 운전반 기능
1. 발전기 탑재형 운전반
엔진발전기세트에 탑재하여 엔진을 시동, 정지 및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운전상태를 감시할 수 있는 각종계기와 냉각수 과온, 윤활유 압력저하, 과속도시 엔진 을 정지할 수 있는 기능과 경보램프 등이 설비되어 있다.
 
2. 발전기 별치형 운전반
1) 엔진 탑재 판넬
엔진 발전기 세트에 탑재되어 있으며 발전기 운전스위치 및 기계적인 보호 기능이 설치되어 있어 탑재 판넬에서 운전이 가능하지만 전기적인 보호계전기 등이 별치 판넬에 부착되어 있어 별치 판넬에서 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
 
2) 별치 판넬
① 발전기의 전원 및 부하량을 감시할 수 있는 계기와 릴레이 등이 있다.
② 상용전원 정전 및 복전 시 엔진을 자동으로 시동, 정지할 수 있다.
③ 수동으로 시동, 정지를 할 수 있다.
④ 부하투입, 차단을 수동 또는 자동으로 한다.(NFB.ACB.VCB등으로 구분)
⑤ 각종 계전기 류 및 안전장치가 내장되어 있다.
⑥ 자동전압조정기 및 자동시동정지계통이 내장되어 있다.
⑦ 기타 자동에 필요한 안전장치 및 부속품 일체
 
3. 자동 운전 장치 기능
1) 발전기 탑재형
① 사용전원 정전을 UVR에서 검출 또는 상용전원 220V 차단시 정전 판단
② 순시정전과 구별하여 정전 확인 후 발전기 시동
③ 발전기 시동은 1차 실패에 대비해 연속 3회 (약30초 동안) 시동시도
④ 발전기 정상운전 되면 MCCB를 거처 비상전원 공급
⑤ 상용전원 복귀 되면 UVR RESET 또는 220V 복귀 확인 후
⑥ 발전기가 임의 설정기간 동안 무부하 운전 후 엔진정지
 
2) 발전기 별치형
① 사용전원 정전을 UVR에서 검출
② 순시정전과 구별하여 정전 확인 후 발전기 시동
③ 발전기 시동은 1차 실패에 대비해 연속 3회 (약30초 동안) 시동시도
④ 발전기 시동에 의해 정격회전수, 정격전압이 확인되면 차단기 자동 투입되어 비상전원 공급
⑤ 상용전원 복귀 되면 UVR RESET 이후 차단기 자동 차단
⑥ 발전기가 임의 설정기간 동안 무부하 운전 후 엔진정지
 
2.3 발전기 운전
1. 시동전 준비사항
1) 발전기 세트가 작동에 대비하여 항상 정비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2) 연료탱크의 연료량을 점검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보충한다.
3) 윤활유량을 점검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오일레벨게이지로 확인하며 보충한다. 오염된 오일은 새 오일로 교환한다.
4) 냉각수량을 점검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보충한다. 라디에타의 캡은 필히 완전히 닫는다.
・냉각수 히터는 사절기 켜 놓아 엔진이 언제든지 돌아갈수 있도록 예열해 놓는다.
5) 배터리의 연결단자가 부식됨이 없는지 점검하고 연결된 상태를 점검하여 느슨한 경우에는 단단히
조인다.
6) 부하단자의 접속상태를 점검한다.
7) 배선의 연결상태를 점검한다.
8) 각 부분의 볼트, 너트 조임상태를 점검한다.
9) 발전기 세트위에 공구 등이 놓여있지 않는가를 점검한다.
 
2. 운전방법
1) 수동운전
(1) 시동
① 탑제형에서 운전 시에는 키를 시동위치로 돌려 엔진을 시동시킨 후 운전위치로 한다.
② 별체형에서 운전 시에는 시동 스위치를 눌러 엔진을 기동 시킨다.
* 스타팅 모터가 돌아간 이후 발전기가 운전되는 소리가 날때까지 시동 스위치를 누른다
③ 시동이 안되면 잠시 후 시동전동기가 완전히 멈춘 후에 다시 실시한다.
※ 주의: 10초이상 동작시키지 말 것. 시동모터가 손상될 우려가 있음.
 
(2) 운전
① 시동 후 오일압력이 형성되는지 오일압력계를 주시하고 오일압력이 형성되지 않으면 엔진을
즉시 정지하고 원인을 분석 후 재시동한다.
② 운전 중 장비의 이상유무(각종 누설 및 이상음)를 확인한다.
③ 전압계와 주파수계를 확인하여 정격을 유지하는지 확인한다.
④ 각 계기를 확인한 다음 이상이 없으면 부하를 투입한다.
(부하 투입시 시동전류가 큰 부하부터 투입한다.)
⑤ 별체형 판넬이 있는 경우에는 별체형 판넬에서 시동정지를 한다.
 
(3) 정지
① 정지시는 필히 부하를 차단하고 정지한다.
② 엔진을 냉각시킨 다음 정지스위치가 키스위치 타입은 off 위치로 토글 스위치 타입은 정지위치로 푸쉬버튼 스위치 타입은 정지 버튼을 누른다.
③ 별체형 판넬인 경우에는 정지버튼 스위치만 누르면 된다.
※ 주의: 별체형으로 운전을 할 때는 필히 국부조작판의 키이스위치는 off (정지)위치에 놓는다.
 
2) 자동운전(자동-수동 스위치를 자동으로 변경)
(1) 운전
① 순시정전과 구별하여 정전확인 후 기관이 자동 시동된다.
② 한전전원 정전시 자동으로 엔진이 기동하여 정격회전수를 유지하여 정격전압을 확립한다.
③ 정격전압이 확립된 이후 ACB가 자동 투입된다.
④ 발전기 비상부하가 투입된다.
 
(2) 정지
① 발전중 한전전원이 공급되면 복귀여부를 확인한 후 보정시간내에 발전전원에서 한전전원으로 자동 절체한다.
* 일반적으로 ATS는 한전우선이어서 발전기 운전과 관계없이 한전이 공급되면 한전으로 자동 절체된다.
② 부하 변환 후 임의 설정기간 동안 엔진을 무부하 운전 후 엔진을 정지한다. (엔진냉각기간)
③ 자동운전은 상전신호에 의하여 시동-투입-차단-정지가 자동으로 되므로 별도의 조작이 필요없다.
 
3) 병렬형
* 두 대의 발전기가 설비되어있고 두 대의 부하를 병렬 할 수 있게 설비 되어져 있는 장소
(1) 발전기 (Ⅰ,Ⅱ)로서 병렬 운전한다.
(2) 병렬운전 순서
① 발전기 1대 운전중 부하가 정격출력 이상이 되면 다른 1대의 발전기를 기동시킨다.
② 기투입 운전 중에 있는 발전기 전원과 차후 기동되어 투입 대기 중에 있는 전원의 동기 상태를 확인한다.
③ 동기가 이루어지면 주회로 차단기를 투입하여 병렬 운전한다.
④ 병렬운전 중 부하량이 감소하여 1대로써 운전이 가능해지면 주회로 차단기를 차단시키고 엔진을 정지시킨다.
 
2.4 특수조건하에서의 운전
특수조건이라 함은 정상적인 운전을 할 수 있는 조건이 아닌 기온으로 과도하게 높거나(혹서기) 낮을 때(혹한기) 또는 모래가 많은 지역이나 습기나 염분이 많은 지역 등에서 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1) 혹한기 운전(동절기)
(1) 엔진오일과 연료
・적도등급(SAE)이 낮은 동절기용 엔진 오일을 사용한다.(SAE #10)
・동결점이 낮은 연료를 사용한다.
・연료장치에 습기, 눈빛, 얼음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연료는 저유황성분의 경유를 사용하여 혼합이 잘 되는 5도 유동성이 좋은 첨가연료를 20% 이상
혼합하여 사용하며 연료탱크는 응축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득 채운다.
 
(2) 냉각수
・냉각수가 부족하여 보충시킬 때에는 천천히 부우며 적정 수준까지 채운다.
・냉각수 예열히타를 동작시켜 놓는다.
・부동액은 냉각수의 잔유물을 용해하는 성질을 갖고 있으므로 3년정도 사용하면 교환 하여야 한다.
・부동액의 혼합비율은 부동원액 40% 물 60%로 -20도까지 보정된다.
・무변형 부동액을 사용한다.
・부동액 사용시 신선한 물, 부동액, 녹방지액을 혼합하여 라디에타에 천천히 붓는다.
・부동 냉각제를 사용하기 전 냉각계통을 깨끗한 물로 씻어낸다.
 
(3) 축전지
・저온도는 축전지의 용량을 감소시킨다. 축전지로부터 얻어내는 에너지를 가능한 한 절약하고 치명적인 한기로부터 축전지를 보호하는 설비를 사용한다.
・축전지 연결선 및 부하케이블을 점검한다.
・항상 축전지에 자동 충전이 되나 확인하고 과충전 상태를 피해야한다.
 
(4) 운전
・시동 전에는 예열플러그를 사용하여 엔진실린더 내부를 충분히 예열시킨다. (예열플러그가 부착된 경우에 해당됨)
・혹한기 동안에는 축전지 성능이 감소하여 자주 시동 걸기가 어렵다. 만일 10초내에 시동을 걸지 못하면 2분간 기다린 후 시동한다.
엔진 시동 후 부하를 걸기 전에 충분한 예비운전을 하시오.
 
(5) 운전 후
・물과 결빙방지를 위하여 연료계통에 쌓이는 찌꺼기를 배출한다.
・연료탱크는 결빙 방지를 위하여 가득 채운다.
 
2) 혹서기 운전(하절기)
(1) 엔진오일과 연료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을 사용한다. (SAE #30)
・연료는 팽창률을 감안하여 연료탱크의 2/3 수준으로 채운다.
 
(2) 축전지
・높은 온도에서의 축전지는 자기방전에 의한 손실이 되기 쉽다. 엔진으로부터 축전지를 분리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오.
・보관 장소로는 온도가 낮고 건조한 곳, 비나 눈,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곳.
 
(3) 냉각수
・항상 청수로 냉각 계통을 알맞게 채운다.
・냉각수는 신선한 물을 사용하고 알칼리성이나 염분이 있는 청수는 사용하지 말 것.
・냉각수 순환통로내의 물질을 청소한다.
・수온 조절기가 적절히 작동되는지 점검을 한다.
 
(4) 운전
・냉각수 온도계와 오일 압력계를 관찰하여 엔진 과열의 보호에 주의한다.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부하를 천천히 제거하고 완만하게 냉각시키기 위하여 엔진을 천천히 돌리시오. 과열된 엔진을 급히 세우는 것은 위험하며 또한 라디에타에 찬물을 붓는 것 또한 위험하다. 엔진을 정지시킨 후 바로 라디에타 마개를 열지 마시오. (끓는 물이 압력에 의해 강력한 분출이 되므로 매우 위험하다.)
 
3) 먼지나 모래가 많은 지역에서의 운전
・먼지나 모래가 날리지 않도록 주변에 물을 뿌려 지면을 촉촉이 한다.
・연료 여과기 및 공기청정기의 엘레멘트를 청소하며 자주 교환한다.
・팬덮개나 그릴 등에 오일이 끼지 않도록 자주 청소한다.
・윤활유 보관을 청결한 장소에 한다.
 
4) 염분 및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의 운전
・염분은 금속을 부식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항상 청결히 해야 한다.
・도장이 벗겨진 곳은 인가된 페인트로 도장을 한다.
・금속부의 노출된 부분에는 방청제를 바른다.
・습기는 항상 제거시켜야 한다.
・정지중에는 방수 덮개로 장비를 덮는다.
 
 
제3장 예방정비 및 고장배제
3. 예방정비 및 고장배제
3.1 예방정비
1) 개요
예방정비는 발전기 세트가 항상 가동하도록 사전에 발전기의 심한 손상이나 파손이 발생하기 전에 결함을 발견하고 조정되도록 규칙적인 점검을 실시해야 하며 이들에 관한 사항을 수시로 기록하여 종합 분석해야 한다.
 
2) 예방정비계획
예방정비를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일일, 주간, 월간 및 분기년간 정비계획을 세워 실시한다.
(별표참조)
・일일정비
일일정비는 매일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장비운전 전, 운전 중 및 운전 후 점검 사항을 포함하여 계획한다.
・주간정비
주간정비는 주에 1~2회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일일정비 내용을 포함해서 실시하도록 한다.
・월간정비
월간정비는 1개월마다 실시하며 주간 정비일정과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
・분기정비
분기정비는 개월마다 3 실시하며 주간 및 월간 정비 일정과 중복되지 않도록 계획한다.
・연간정비
연간정비는 정비지침서에 의거 기술자의 세부점검을 실시한다.
 
3) 예방정비 요령
・예방정비는 점검, 청소 및 조정만 실시한다.
・예방정비의 일정계획은 최대의 간격이므로 초과하여 실시하지 않는다.
・예방정비 시 발견된 결함은 정비 기록서에 기록하고 수시로 정비 및 조정한다.
・수시조정으로 해결되지 않고 수리 또는 분해정비를 요할 때는 제조회사나 전문 정비업체의 지원을 받는다.
・점검은 정확하고 철저히 하도록 한다.
 
4) 예방정비 절차
순위 점검사항 점검절차 비고
1 청결성 발전기 셋트 주위가 깨끗한지 장비가 항상 청결되어 있는지 점검한다  
2 안정성 발전기 셋트의 모든 연결부 및 구성품이 정상대로 결합되어 있는지 확인 점검한다.  
3 보존성 발전기 셋트의 부식 및 노후 상태를 점검하고 기본공구 및 도서 등이 모두 갖추어 져있는지 확인한다.  
4 동작시험 발전기 셋트가 정상 가동하는지 성능은 정상기능을 발휘하는지 장비운전 및 점검방법으로 시험을 한다  
5 예비품 교체 수시점검으로 지적된 부품이나 설비품에 대하여 정비계획에 의해서 즉시 교체 또는 수리하여 재사용에 이상이 없도록 사전준비를 해야한다.  
 
5) 예방 정비표
비상발전기 셋트 장비 점검표 A B C
일일 주간 월간 6개월
(250시간)
년간
윤활계통 점검 - 누설여부
- 오일필터 작동상태
- 엔진오일수준  
- 유압조속기 오일수준  
교환 - 오일필터      
- 바이패스필터      
- 엔진오일      
- 유압조속기 오일      
냉각계통 점검 - 누설여부
- 라디에이터 공기저항    
- 냉각수히터 작동상태
- 호수 및 배관상태    
- 냉각수 수준  
- 부동액    
- 벨트상태 및 경력    
- 팬허브, 구동풀리, 냉각수펌프        
- 열교환기 방식 아연플러그      
- 모터작동 발열장치    
세척 - 냉각계통          
흡기계통 점검 - 누설여부    
- 공기청정기 저항  
- 배관 및 연결상태      
세척 - 크랭크케이스 브리더      
- 공기청정기 세척 및 교환      
연료계통 점검 - 누설여부
- 연료수준    
- 조속기 링크시스템      
- 연료배관 및 연결상태      
- 연료 전달펌프    
- 탱크침전물      
- 연료필터      
- 플로우트랭크 브리더        
배기계통 점검 - 누설여부    
배충 - 배기저항    
조임 - 응축수트랩    
- 배기관 및 과급기 캡스크류        
전장품 점검 - 배터리 충전계통  
- 배터리 전해액 수준 및 비중    
- 안전장치 및 경보        
주발전기 점검 - 비정상적 진동  
- 마운팅 관련부품 조임        
- 엔진        
스위치기어 점검 - 모든 입출구저항    
주유 - 감김상태 및 배선        
점검
/
세척
- 발전기히터 작동상태        
- 베어링        
- 감김저항 측정        
- 발전기
엔진
관련부품
점검 - 자동시동 스위치
- 부속기기        
- 전력분배 배선 및 연결상태      
- 전력회로 차단기      
- 전달 스위치      
운전절차 실시점검 - 부하시험

제이엔지니어링